2021년에 가장 핫 했던 기업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뿐만 아니라 CEO 엘론 머스크 또한 아주 유명한데요, 미국의 전기 자동차 및 청정에너지 회사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의 역사 및 전망과 유명한 CEO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의 역사
테슬라는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르페닝이 2003년에 설립한 미국의 전기 자동차 및 청정 에너지 회사입니다. 회사 이름은 전기 공학자이자 물리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에게 바치는 헌사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2004년에 회장으로 취임한 후 CEO가 된 엘론 머스크와의 관계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테슬라의 첫 번째 제품은 2008년에 출시된 테슬라 로드스터였습니다. 이 전기 스포츠카는 1회 충전으로 245마일을 주행할 수 있고, 시속 0에서 60마일까지 단 3.7초 만에 가속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 자동차가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빠르고 재미있게 운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 업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2012년에 최초의 대중 시장용 전기차인 Model S를 출시했습니다. Model S는 1회 충전 시 최대 265마일을 주행할 수 있는 고급 세단으로, 시작 가격은 한화로 약 7천600만 원이였습니다. 이 차는 수많은 상을 수상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고, 2015년에는 50,580대가 판매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플러그인 전기차가 되었습니다.
2015년에는 SUV 모델 X, 2017년에는 대중 시장 세단 모델 3 등 신제품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해 나갔습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82% 증가한 215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총 245,240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전년 대비 138% 증가했습니다. Model 3는 146,055대가 판매되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가 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목표치인 50만 대에 약간 못 미치는 499,550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Model 3는 365,240대가 인도되어 여전히 회사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었습니다. 2020년 3월에 출시된 SUV 모델 Y도 생산 첫해에 99,013대가 인도되는 등 강력한 수요를 보였습니다. 전기 자동차 외에도 태양광 패널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같은 다른 청정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2023년 현재 테슬라주가는 2021년 말 최고치 대비 50% 이상 하락하였으나, 세계적 경기 침체와 트위터 인수건과 맞물려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의 전망
지속 가능한 에너지와 운송 수단으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테슬라의 전망은 계속해서 밝아 보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가 진행 중이며, 주요 초점 중 하나는 전기 자동차 라인업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최근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인상적인 성능 사양을 갖춘 순수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을 2023년 내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상당한 비용 절감과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로 트럭 운송 업계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순수 전기 세미트럭인 출시할 계획입니다.
테슬라가 집중하고 있는 또 다른 분야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입니다. 파워월 및 파워팩 배터리 시스템은 태양광 패널과 같은 재생 에너지원으로부터 에너지를 저장하고 전력망이 중단될 경우 백업 전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유틸리티 규모의 프로젝트를 위해 설계된 메가팩과 같은 대규모 에너지 저장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에도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오토파일럿 시스템은 이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차선 이탈 경고와 같은 고급 운전자 보조 기능을 지원합니다. 테슬라는 사람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운전할 수 있는 완전 자율 주행 기능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으며, 이는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듯합니다.
제품 제공 외에도 제조 역량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텍사스와 독일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생산 능력을 늘리고 해당 지역 고객의 배송 시간을 단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제품의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4680 배터리 셀 및 구조적 배터리 팩 사용과 같은 새로운 재료와 제조 공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및 자율 주행 기술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는 테슬라의 전망은 전반적으로 밝아 보입니다.
CEO 엘런 머스크
엘론 머스크는 남아프리카공화국 태생의 기업가이자 투자자이며 테슬라, 스페이스 X, 뉴럴링크, 더 보링 컴퍼니 등 여러 회사의 CEO입니다. 그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대담한 비전, 솔직한 성격으로 유명하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 세계 안팎에서 양극단의 인물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그에 대한 재미있는 일화, 화성 관련 이야기 및 암호화폐 관련 내용입니다.
1) 재미있는 일화
머스크는 12살 때 자신이 만든 Blastar라는 비디오 게임을 500달러에 판매한 적이 있습니다. 커모도어 VIC-20 컴퓨터에서 베이직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을 프로그래밍했습니다. 머스크는 더글러스 애덤스의 공상과학 소설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의 안내서"의 열렬한 팬입니다. 그는 SpaceX의 드론 우주선 두 대의 이름을 소설 속 등장인물의 이름을 따서 짓기도 했습니다. 머스크는 애니메이션, 특히 상징적인 영화 '아키라'를 좋아한다고 트위터에 올린 적이 있으며, 트위터 프로필 사진을 영화 속 주인공으로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2) 화성 관련 콘텐츠
머스크는 화성에 인간 식민지를 건설하려는 야심찬 계획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회사 SpaceX는 화성에 인간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로켓과 우주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2018년, 머스크는 일본의 억만장자와 예술가 그룹을 SpaceX의 빅 팰컨 로켓으로 달에 보내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임무가 지연되어 언제 이루어질지는 불분명합니다. 머스크는 화성을 인간이 살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는 화성을 테라포밍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습니다.
3) 암호화폐 관련
머스크는 암호화폐, 특히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왔습니다. 그는 비트코인에 대해 여러 차례 트윗을 올렸으며 한때는 트위터 자기소개에 #bitcoin을 추가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테슬라는 비트코인에 15억 달러를 투자하고 암호화폐를 자사 제품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이유로 이 결정을 백지화했습니다. 머스크는 트윗을 통해 시장을 움직이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2021년 5월에는 테슬라가 더 이상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받지 않을 것이라는 트윗을 올렸고, 이로 인해 암호화폐의 가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또한 도지코인에 대한 트윗을 올려 그 가치가 크게 변동하기도 했습니다.
댓글